대차거래 공매도 차이점 알아보기

공매도와 대차거래 모두 주식이 하락이 예상될때에도 수익을 내기 위한 투자 방법입니다.

대차거래_공매도_차이

1. 공매도란 무엇인가 ?

공매도( 空賣渡, short selling )는 가격하락을 예상하고 소유하지 않은 유가증권을 매도하거나 차입한 유가증권으로 결제하고자 하는 매도로 향후 저렴한 가격으로 재매입해 상환함으로써 차익을 얻고자 하는 거래하는 방식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기관투자자만 가능하고, 개인투자자는 불가능합니다.

단기투자 및 투기성이 강한 투자기법으로 주식 주문체결시, 증권거래 시장에서 당일 모두 주식대금을 결제하는 것이 아니고, 계약은 오늘로 증거금만 납부하고, 2일 후에 실제 대금 결제가 이루어지는 시간을 이용해서, 이 기간 동안 주식 없이 매도 후에 해당 결제일에 주식을 매수해 돌려주는 거래입니다.

  • 실제로 주식을 가지고 있지 않은 상태에서 주식을 팔고, 대금결제일이 되기전에 해당 주식을 매수하여 상환함으로 공매도라고 부릅니다.

 

2. 대차거래란 무엇인가 ?

대차거래는 공매도와 비슷하지만, 실제 주식을 빌려서 투자한다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수수료를 주고 주식을 빌려 보통 1년 이내에 주식으로 다시 매입하는 상환하는 거래입니다.

대여자가 차입자에게 유가증권을 유상으로 빌려주고 차입자는 계약종료시 대여자에게 동종동량의 유가증권으로 상환할 것임을 약정함으로써 성립하는 거래입니다.

– 주식을 장기보유 하고 있는 증권 회사로 부터 주가가 떨어질 것이 예상되는 주식을 빌려서 매도한 후, 실제 주가가 떨어지면 싼 가격에 주식을 사서 되갚는 방법으로 차익을 얻는 거래방식, 대형기관(주로 외국인 투자자들)이 또 다른 기관을 상대로 하는 거래입니다.

 

3. 대주거래란 무엇인가 ?

대차거래와 동일한 방식의 투자 방법으로, 주로 증권사가 개인고객을 상대로 하는 투자 기법을 말합니다.

 

4. 말많은 공매도의 순기능과 역기능은 ?

(1) 순기능 : 가격결정이 효율성 제고, 유동성 공급 가능

(2) 역기능 : 투자자의 과민반응 초래, 시세조종의 수단, 잠재된 고위험

 

대차거래 공매도 관련 참고 외부링크

  1. 위키백과 – 공매도
  2. 네이버 백과사전 ‘공매도’

 

 
[ 이달의 건강 상식 ] – 당뇨병에 좋은 음식


1. 옥수수 수염 - 신장기능 개선하고, 부종을 치료하고, 단백뇨를 줄여줍니다.

2. 발아현미 - 고혈압 및 성인병 예방에 효과가 있습니다.

3. 칡 - 식이섬유질이 풍부하며, 사포닌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4. 청국장 - 펩타이드와 항산화성분이 혈압을 낮추는 효과가 있습니다.

5. 호두 - 불포화지방산이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추어줍니다.

6. 양파 - 인슐린 분비를 촉진해 혈당을 내리는 효과가 있습니다.

7. 유근피 - 몸속의 나쁜 균을 빨아드립니다.

8. 둥글레 - 혈압과 심장, 혈당관리 도움을 줍니다.

9. 솔잎 - 혈당을 낮추는 클리코닌 성분이 있습니다.

10. 야콘 - 천연다당류와 풍부한 섬유질은 몸속의 독소와 중금속 등 오염물질 배출에 도움을 줍니다.